Updated : 2026-02-12 (목)

(상보) 中상무부 "희토류 수출통제 정당…美 계속 관세 위협시 단호히 대응"

  • 입력 2025-10-13 07:39
  • 김경목 기자
댓글
0
(상보) 中상무부 "희토류 수출통제 정당…美 계속 관세 위협시 단호히 대응"이미지 확대보기
[뉴스콤 김경목 기자] 중국 상무부가 12일(현지시간) 희토류 수출통제는 정당하다며 미국이 계속 관세 위협을 하면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국의 고율 관세 위협은 양국 관계를 훼손하는 잘못된 방식”이라며 “미국이 오랫동안 안보를 빌미로 수출 통제와 차별적 조치를 남용해왔다”고 비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희토류 수출 통제 강화에 대응해 “11월 1일부터 중국산 제품에 기존보다 100% 높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또 같은 날부터 모든 핵심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출 통제도 시행하겠다고 예고했다. 이 발언 직후 미국 주식시장은 하루 만에 2조달러가 증발하며 지수가 급락했다.

중국은 희토류 수출 제한이 '국제법상 정당한 조치'라고 주장하며 “관련 요건을 충족한 기업은 수출 허가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전 세계 희토류 공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어 이번 조치가 글로벌 공급망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한편 중국은 미국의 선박 입항료 부과에 맞서 오는 14일부터 미국 선박에도 동일한 요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상무부는 “이는 필요한 방어적 조치이며 미국의 일방적 행동이 양국 협상 분위기를 해쳤다”고 덧붙였다.

김경목 기자 kkm3416@newskom.co.kr

< 저작권자 ⓒ 뉴스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