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5-09-03 (수)

(상보) 트럼프 "중국과 무역협상 매우 잘됐다..연내 시진핑 만날 것"

  • 입력 2025-07-30 07:42
  • 김경목 기자
댓글
0
(상보) 트럼프 "중국과 무역협상 매우 잘됐다..연내 시진핑 만날 것"이미지 확대보기
[뉴스콤 김경목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중국 간 세 번째 고위급 무역협상에 대해 매우 잘됐다고 평가하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연내 회담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29일(현지시간) 스코틀랜드 방문을 마치고 미국으로 돌아오는 전용기에서 "방금 스콧 베센트 재무장관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는데, 그는 중국과의 회담이 매우 잘 진행됐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일 협상팀이 나에게 회담 내용을 브리핑할 예정이며 그 내용을 듣고 협정을 승인할지 결정할 것"이라며 "다만 베센트 장관은 회담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느낌을 받았다고 밝혔다"고 했다.

이날 베센트가 미 재무장관이 이끄는 협상단은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중국 협상단과 만나 관세인하 조치를 90일간 연장하는 데 잠정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협상대표단 일원인 리청강 상무부 국제무역담판대표 겸 부부장(차관)은 "중미 양국의 합의(共識)에 따라, 양국은 미국 상호관세 24% 부분과 중국의 반격 조치의 계속 유예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 가능성도 언급했다. 그는 “시 주석과 나는 서로 만나기를 원하고 있다. 연말 이전에 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무역협상이 진행 중인 국가들의 관세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인도에 대해 20~25%의 관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보도에 대해 "아직 협상이 끝나지 않았지만 그럴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러시아에 대해서는 “오늘로부터 10일 후 새로운 관세 제재를 부과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경목 기자 kkm3416@newskom.co.kr

< 저작권자 ⓒ 뉴스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