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4-05-06 (월)

올해도 공사채 순발행 흐름...4월 총선 전후 부동산 PF 우려 등으로 신용프리미엄 확대 - 신한證

  • 입력 2024-01-30 08:48
  • 장태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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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콤 장태민 기자] 신한투자증권은 30일 "해결되지 않은 한전채 및 MBS 이슈와 더불어 3기 신도시 개발 가속화에 따른 지방개발공사의 채권 발행 증가로 2024년에도 공사채가 순발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순조달 측면에서 잔액은 증가(+) 방향을 그리겠지만, 순발행 규모 자체는 22~23년 대비 줄어들 것으로 판단했다(한전채, MBS채 규모 영향).

정혜진 연구원은 "이는 시장의 수급 부담을 야기하기엔 제한적인 물량이나 신용 경계감이 잔존한 상황에서 하위 등급의 스프레드 상단을 높일만한 재료로 해석된다"면서 "3%대 금리 매력과 연내 금리 인하 전망은 자산배분 상 크레딧물에 대한 견조한 수요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4월 총선 전후로 부동산 PF 사업장 및 건설/금융권의 구조조정 우려가 재차 고조되며 신용프리미엄이 확대될 수 있다고 봤다.

정 연구원은 "현재 연초 효과에 힘입은 강세 흐름이 A급까지 퍼져나가곤 있으나, 작은 트리거에도 쉽게 흔들릴 수 있는 취약성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가운데 충분한 공사채 발행 물량은 투자자 수요를 회사채 장기물로 이끄는 것을 제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과거 크레딧 이벤트 발생 이후 점진적인 강세에 진입하던 시점에 공사채 수급 부담이 겹칠 경우 회사채의 상대적 약세가 장기간 전개돼 왔다"면서 "4월 이후로 퍼져나가는 신용경계감은 초우량물에 국한된 투자를 이끌 가능성이 높다"고 풀이했다.

더욱이 연초 대비 기관의 매수 강도는 약화되는 반면 올해 역대급 회사채 만기도래로 인한 수급 부담도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금리 인하 기대에도 크레딧 스프레드의 추세적 확대 전망을 제시했다.

정 연구원은 "현재 11bp 스프레드 갭을 고려할 때 은행채의 상대적 강세가 연내 유효할 것이며 은행채는 작년대비 만기도래분 감소, 내수 부진 및 부동산 경기 회복 연에 따른 가계부채 증가 속도 제한으로 공사채 대비 개선된 수급 여건이 나타날 것"이라며 "이는 이미 역사적 수준까지 확대됐던 공사채 대비 은행채 스프레드가 연내 축소 흐름을 이어갈 만한 요인(스프레드 갭 5bp 수렴)"이라고 분석했다.

■ 공사채 등 얼마나 나올까

1월 회사채 AA- 3년 스프레드는 74.2bp로 전월대비 0.2bp 축소됐다.

견조한 미국 경제지표를 잇따라 확인하며 3월 금리 인하 기대감이 후퇴한 만큼 단기적으로 국채 금리 상승 압력이 높아졌지만, 기관의 연초 자금 유입과 함께 3.3%대 상단을 형성하며 전 구간에 걸친 역캐리 장세가 유지되고 있다.

크레딧 투자 매력이 높아진 환경 속에서 공사채, 은행채 등 초우량물은 1월들어 스프레드 축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주 후반들어 A급 회사채 스프레드 축소 폭이 부각됐다. E1(A+), HD현대중공업(A0)을 비롯한 A급 수요예측 결과 높은 경쟁률로 언더발행에 성공하며 발행시장에서도 A급에 대한 매수 수요를 확인했다.

정 연구원은 "수급상으로 1월 회사채를 제외한 대부분 섹터에서 순상환된 점 역시 크레딧 우호적인 환경을 견인했다"면서 "MBS를 제외한 공사채 7,658억원, 은행채 7.1조원, 캐피탈채 1.2조원이 순상환됐다. 초우량물 발행이 감소하자 투자자 시각이 하위 크레딧물까지 점진적으로 옮겨갈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크레딧 시장의 가장 큰 형님 격인 공사채 수급에 따라 대체재인 은행채, 회사채 장기물 가격도 영향을 받는다. 크레딧 내 안전자산 지위를 가진 공사채와 은행채는 수급 차이로 인해 둘 간의 가격이 역전되기도 한다"면서 "장기 회사채의 경우 공사채 발행 감소 시 보험권의 듀레이션 확대 대안책으로 활용된다"고 지적했다.

공사채 발행이 급감했던 2013년 이후 공사채 대비 회사채 스프레드 갭은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 반면 2007~2009년, 2023년에는 공사채 대비 스프레드 갭이 급격히 확대됐다. 공통적으로 초우량물 발행이 많았고, 금융위기,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리스크 경계감이 극에 달한 시기였다.

위기 직후 신용 경계감으로 크레딧 내 초우량물 선호도가 가장 높았던 것이다. 또한 발행 규모도 많아 하위등급으로 투자 수요가 확산되는 것을 제한했다고 볼 수 있다.

정 연구원은 "초우량물 수급은 이벤트 발생에 따른 회복 속도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시장을 주도하는 핵심 요인 중 하나"라고 밝혔다.

1월 크레딧 강세를 견인했던 요소 중 하나로 초우량물의 발행 감소를 꼽는 이유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햇다.

1월 26일 기준 공사채 대비 은행채 3년 스프레드 갭은 11.9bp, 공사채 3년 대비 회사채 AAA 5년 스프레드 갭은 21.9bp를 기록했다.

그는 "레고랜드 사태로 스프레드 전반이 급격히 확대된 후 순차적인 강세에 따라 점진적으로 축소되고 있다. 통상 공사채는 연간 발행 승인을 받은 후 2월부터 본격적인 발행을 시작한다"면서 "올해 2월 공사채 발행 재개에도 섹터별 스프레드 갭이 추세적으로 축소할 수 있을지 봐야 한다"고 밝혔다.

혹은 1월 초우량물 품귀가 견인한 강세장을 뒤엎을만한 규모일지도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우선 큰 흐름 차원에서 2023~2027년 중장기재무관리 계획을 따져볼 필요성을 제안했다.

그는 "정부의 공공기관 부채관리 계획 성격은 과거 박근혜 정부 당시 공기업 정상화 대책을 떠오르게 한다(2013.12.11)"고 밝혔다.

박근혜 정부는 부채 규모가 컸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전력공사 등 15개 공기업을 중점 관리대상으로 지정·관리하고 획기적인 부채 감축과 자율적인 경영 혁신 등을 추진한 바 있다. 공기업 부채감축 개혁으로 2014~2018년 사이 공사채 발행 규모가 급감했다(2012년 95.4조원 발행, 2014~18년 평균 58.2조원 발행).

이후 2021년 국제 유가 상승으로 인한 에너지 공기업의 적자 부담이 심화되며 공공기관 재정건전성 악화에 대한 논의가 떠올랐다.

윤석열 정부 역시 중장기재무관리 계획 및 중점관리대상 공공기관을 지정하며 공공기관의 재무구조 개선 계획을 밝혔다.

정 연구원은 "윤석열 정부 정책은 과거 박근혜 정부 당시와 유사한 공공기관 부채관리 기조 하에서 중장기적으로 공사채 발행 규모 역시 축소 흐름을 그리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만 "2023년 8월 발표한 2023~27년 중장기재무관리 계획에서 SOC 부문과 금융 부문의 부채 규모는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LH, 도로공사의 공공주택 공급 확대, 고속도로 투자 지속으로 SOC 부문 부채규모는 22년 243.6조원에서 24년 272.5조원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금융 부문 역시 자산관리공사, 주택금융공사의 정책금융 확대로 2024년 부채 전망치가 121.9조원까지 증가했다. 단기적으로 2024년 공사채 발행세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한전채, MBS 발행 압력은 지속되나 규모는 완화된다고 진단했다.

정 연구원은 "올해 한전채 노이즈는 완화되겠으나 여전히 만기 도래 규모가 18.6조원(CP 포함시 34.3조원) 예정돼 있다"면서 "홍해를 중심으로 지정학적 리스크가 재고조됨에 따라 국제 유가 불확실성도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 둔화 전망으로 국제 유가의 상방 역시 제한되며 2022년과 같은 발행 규모 급증 가능성은 낮게 평가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44조원 실적으로 종료됐지만 신생아 특례보금자리론을 포함해 지속적인 정책 대출 프로그램이 출시되며 MBS 발행 압력 역시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기존 특례보금자리론과 비교했을 때 소득 규정이 부활했고 연간지원 규모도 축소됐다. 또한 주금공이 MBS 발행을 통해 관련 재원을 마련했던 것과 달리, 민간(은행) 주도로 커버드본드 발행을 유도하고, 주금공은 이에 대한 지급보증, 스왑뱅크 기능 등 간접적인 지원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정 연구원은 "관련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 재원을 커버드본드를 통해 조달할 수 있을지 단언할 수 없으나, 특례보금자리론 대비 MBS 발행 규모는 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3기 신도시와 관련한 개발공사 채권 발행 규모 확대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4일 ‘2024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며 공공부문의 주택 공급을 추가 확대하고 지역 주택도시공사의 사업 참여를 통해 주요 3기 신도시의 올해 부지조성 완료와 조기 주택 착공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자체 출자 확대, 자기자본 상한 발행 지원을 통해 지역 주택도시공사의 공사채 발행여력을 완화하고, 확보한 유동성으로 신도시 사업지역 지분참여를 확대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인천 계양(1.7만호), 고양 창릉(3.6만호), 남양주왕숙(6.6만호), 하남교산(3.3만호) 등 4개 지구에 대해 24년 내 조기 주택착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3기 신도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주도로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지역별로 인천/고양/남양주도시공사가 함께 참여한다. 그간 택지용지 취득 및 택지매각 차질로 건설개발공사의 재정이 악화되며 부채비율에 연동한 채권발행 한도가 재원 마련의 장애물이었다.

지방공기업법에 명시된 부채발행한도는 400%으로 설정돼 있었지만 230%까지 단계적으로 하향된 상태다(단, 3기 신도시에 참여하는 경우엔 예외로 부채비율 350%까지 허용).

정 연구원은 "이번 발표를 통해 지자체의 추가 출자 및 발행 기준이 완화됨에 따라 채권 발행 규모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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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신한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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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태민 기자 chang@newsko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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