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4-05-20 (월)

금, 추가 강세 위해선 금리인하 기대 넘어선 경기둔화 압력 필요 - 메리츠證

  • 입력 2023-12-06 08:08
  • 장태민 기자
댓글
0
[뉴스콤 장태민 기자] 메리츠증권은 6일 "금가격 추가 강세를 위해서는 금리인하 기대를 넘어선 경기둔화 압력이 높아질 필요가 있다"고 전망했다.

윤여삼 연구원은 "금이 더 오르기 위해선 안전선호와 동시에 공격적 금리인하 기대가 유입돼 궁극적으로 달러약세가 본격화돼야 하는데 현재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면서 이같이 예상했다.

윤 연구원은 "12월 1일 종가기준 온스당 금 현물가격은 2072달러를 기록했다. 금이 사상 최고가격을 경신한 배경엔 금가격과 역상관성이 높은 실질금리가 큰 폭으로 올라왔음에도 높은 수준을 유지한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실질금리를 대표하는 TIPs 금리와 상관 관계가 어긋난 부분을 높은 인플레 기대가 보조하고 있다"면서 "금의 투자가치는 낮은 실질금리 하에서 보관가치, 인플레이션 헷지 기능, 안전자산으로 역할 정도를 구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윤 연구원은 "2022년 실질금리 상승을 버틸 수 있었던 힘은 중장기 높은 인플레기대에 대한 보상으로 금을 선호한 부분이 핵심이었다"면서 "현재 과도한 금리상승이 되돌려지면서 실질금리 부담이 덜어지는 것 대비 아직 중장기 인플레기대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실질금리 추가 하락 여부와 기대 인플레 반락을 감안한 달러 가치 결정 메카니즘이 금 가격 상승 여부를 좌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2024년 2분기 인하 기대까지 녹이고 있는 완화기대가 달러지수를 100pt 정도까지 끌고 갈 수 있으나 공격적인 통화완화 기대로 확산되지 못할 경우 추가적인 금가격 상승도 제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금, 추가 강세 위해선 금리인하 기대 넘어선 경기둔화 압력 필요 - 메리츠證이미지 확대보기


금, 추가 강세 위해선 금리인하 기대 넘어선 경기둔화 압력 필요 - 메리츠證이미지 확대보기


금, 추가 강세 위해선 금리인하 기대 넘어선 경기둔화 압력 필요 - 메리츠證이미지 확대보기


장태민 기자 chang@newskom.co.kr

< 저작권자 ⓒ 뉴스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