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4-04-20 (토)

[장태민의 채권포커스] IMF, 주요 선진·신흥국 성장 전망 올리면서 한국은 하향...韓 전망은 여전히 '악화중'

  • 입력 2023-01-31 13:07
  • 장태민 기자
댓글
0
자료: IMF 세계경제전망

자료: IMF 세계경제전망

이미지 확대보기
[뉴스콤 장태민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글로벌 경제와 선진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상향조정했으나 한국 전망치는 내렸다.

IMF는 31일 1월 세계경제전망(WEO) 수정 발표를 통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9%로 10월 전망 때보다 0.2%P 높였다.

선진국 전망치는 0.1%P 상향한 1.2%로 제시했다. 특히 미국 전망치를 0.4%P나 높인 1.4%로 제시했다.

신흥개도국 성장률 전망치도 0.3%P 상향한 4.0%로 제시했다.

작년 가을 예상에 비해 수치를 내린 나라엔 한국, 영국 등이 속했다.

IMF는 한국 성장률 전망치는 0.3%P 내린 1.7%로 제시했다.

■ 주요 선진국·신흥국 성장률 전망 높인 IMF

러-우 전쟁,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IMF가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높인 이유는 중국의 리오프닝, 그리고 최근 예상보다 견조한 모습을 보여준 미국·유로존의 소비와 투자 때문이다.

특히 미국은 공격적인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내수가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유럽은 에너지 도매 가격 하락 등으로 경기 상황도 나아졌다.

중국의 경우 리오프닝 이슈가 작용한다. 이 이슈는 중국 뿐만아니라 세계경제에 대한 기대치까지 높인 상태다.

최설화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현재 금융시장의 관심사는 중국 경기회복 속도"라며 "춘절 소비는 대체로 안정적이고 중앙 정부와 지방정부에서 재화 소비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부양책들을 내놓고 있다"고 밝혔다.

최 연구원은 "대부분 지방에서는 자동차 소비쿠폰을 발행하고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3월 말까지 지급 연장하기로 했다"며 "오는 3월 양회에서도 내수부양을 위한 다양한 매크로 정책들을 발표할 가능성이 높아 정책 기대는 여전히 높다"고 했다.

이런 경기 진작 정책으로 앞으로 재화 소비가 빠르게 회복되는지 여부가 관건이라고 보면서 중국 주식시장은 강세 랠리를 당분간 이어갈 것으로 봤다.

IMF는 중국의 리오프닝 등 경기진작 노력을 평가해 성장률 전망치를 작년 10월 4.4%에서 5.2%로 큰폭(0.8%P) 상향조정했다.

하지만 한국은 최대 교역국 중국의 리오프닝에도 불구하고 그 과실을 제대로 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 성장률 전망 상향 후 근원물가 '더딘 둔화' 거론...금리, 추가 인상 또는 유지 권고

IMF는 올해 세계 인플레이션 전망을 0.1%P 높인 6.6%, 내년은 0.2%P 상향한 4.3%로 제시했다.

올해 선진국 인플레 전망치는 0.2%P 높인 4.6%, 내년은 0.2%P 상향한 2.6%로 예상했다.

신흥국의 경우 올해는 기존 전망과 같은 8.1%, 내년은 0.2%P 상향한 5.5%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근원 소비자물가에 대해선 정점은 지나지 않은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글로벌 CPI는 작년 3분기에 정점을 지난 것으로 판단했으나 예상보다 견조한 소비, 임금 상승률, 경직적인 노동시장 등을 감안해 근원물가 상승세 둔화는 당초보다 더딜 것으로 봤다.

결국 경기를 기존 전망보다 낙관적으로 평가하고 근원물가를 당초 예상보다 높게 전망하면서 올해도 통화긴축 유지 필요성에 무게를 뒀다.

IMF는 각국에 대한 정책권고를 통해 "인플레이션 대응을 최우선으로 하고 경제분절화 대응, 저소득국 채무재조정 등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통화정책에 대해선 "근원 인플레이션이 명확히 하락할 때까지 금리를 인상하거나 유지하고 중앙은행은 대차대조표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재정정책에 대해선 "점진적인 재정긴축으로 통화정책 부담 경감, 식량ㆍ에너지 취약층에 대한 선별지원 강화, 광범위한 재정지원 축소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공공부채 부담 완화를 위해 부채 재조정, 통합재정관리 등을 추진할 필요도 있다고 밝혔다.

■ 한국과 영국, 당초 예상보다 안 좋은 나라들

IMF는 주요 선진국 중 영국 성장률 전망치를 0.9%P나 하향 조정해 -0.6%로 제시했다.

지난 10월엔 보합 수준을 살짝 넘는 0.3%로 예상했으나 긴축적 재정ㆍ통화정책 여파, 그리고 금융 여건 악화로 전망치를 대폭 하향한 것이다.

한국 성장세에 대한 관점도 나빠졌다. 작년 10월엔 2.0% 성장을 예상했으나 1.7%로 낮춘 것이다.

IMF의 한국 성장률 전망에 대한 시각은 계속 악화되고 있다. 작년 7월엔 23년 성장률을 2.9%에서 2.1%로 대폭 낮춘 뒤 10월엔 2.0%로 좀더 낮춘 바 있다. 그런 뒤 이번에도 낮춰 3차례 연속 전망치를 하향했다.

IMF는 세계경제 전망을 발표할 때 1월과 7월엔 한국을 포함한 주요 30여개국 전망을 포함한다. 그리고 4월과 10월엔 전체 회원국 경제를 전망한다.

한국 내부의 관점도 점점 나빠지는 쪽이었다.

공공기관의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보면 KDI 1.8%, 한은 1.7%, 정부1.6% 수준이다.

하지만 한은은 작년 11월 전망치인 1.7%를 하향 조정할 예정이라고 이미 고지한 상태다.

금융시장에선 한국 성장률 전망에 대한 비관론이 좀더 커져 있으며, 민간 전망기관들은 당국 쪽보다 더 낮은 수치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성장률 수치는 1%대 중후반에서 1%대 초중반으로 이동하는 중이며, 보다 과격한(?) 전망가들은 0%대를 얘기하고 있다.

이승훈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수출 사이클은 설비투자와 소비심리에 영향을 미치기에 2분기까지 이들 모멘텀은 부진할 것"이라며 올해 성장률 전망치 1.4%를 제시했다.

그는 다만 하반기부터는 수출 영향으로 경기가 반등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수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지만, 내수에 대해선 큰 기대를 하기 어렵고 모멘텀 혹은 기회가 존재하는 쪽은 수출이라고 짚었다.

하지만 올해 자칫하다가는 0%대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진단들도 나오고 있다.

하건형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전기 대비 평균 0% 초반 성장 속에 연간 성장률은 1%를 밑돌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 22년 연말 산업생산 지표의 부진...우울한 23년 한국경제 예고

이날 발표된 12월 광공업생산은 전월비 2.9%, 전년비 7.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11월(+0.6%, -3.4%)에 비해 크게 둔화된 것이다.

지난 4분기 마이너스 성장의 부진에 녹아 있는 수치지만, 최근 성적표를 보면 향후의 경기 상황도 낙관하기는 쉽지 않다.

전월비 광공업생산은 반도체(4.9%) 등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자동차(-9.5%), 전자부품(-13.1%) 등에서 생산이 줄어 전월대비 2.9% 감소했다.

전년동월비로는 자동차(12.1%) 등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반도체(-15.8%), 전자부품(-41.5%) 등에서 생산이 줄어 7.3% 감소했다.

결국 전산업생산은 광공업, 건설업, 서비스업, 공공행정에서 생산이 모두 줄어 전월대비 1.6% 감소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광공업, 건설업 등에서 생산이 줄어 0.8% 줄었다.

동행지수와 선행지수 순환변동치 모두 하락했다.

이날 한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삼성전자는 부진한 4분기 실적으로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22년 4분기 영업이익은 21년의 13.87조원에 비해 대폭 감소한 4.31조원에 그쳤다.

삼성전자 실적 부진 자체는 예비돼 있었지만, 장중 삼성전자 주가는 3% 속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정부는 4분기 경기 악화에 대해 파업, 이태원 사고 등 특수요인도 꽤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했다.

기재부는 "4분기 전산업 생산은 GDP(-0.4%)에서 확인한 것처럼 대외여건 악화에 따른 수출 부진에 화물연대 사태‧이태원사고 등 일시적 요인까지 겹치며 부진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도 한국 성장률 개선에 대해 크게 자신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기재부는 "글로벌 경기둔화, 금리 상승 등으로 수출‧제조업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내수 회복흐름이 약화되면서 향후 경기흐름의 불확실성이 확대됐다"며 "생산측면에서는 중국의 리오프닝 효과, 공급망 차질 완화 등 긍정적 요인도 있으나 그간 누적된 재고, 반도체 경기 하강, 수출 감소세 지속 등이 부담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소비・투자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 증가, 22년 이례적 호조를 보인 고용 여건 등이 긍정적 요인이나 부동산 경기 하강, 여전히 높은 물가수준, 주요국의 통화정책 관련 불확실성 등이 리스크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장태민의 채권포커스] IMF, 주요 선진·신흥국 성장 전망 올리면서 한국은 하향...韓 전망은 여전히 '악화중'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통계청

자료: 통계청

이미지 확대보기


장태민 기자 chang@newskom.co.kr

< 저작권자 ⓒ 뉴스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