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5-11-16 (일)

(상보) 머스크 “차세대 AI 칩, 삼성전자와 TSMC 공장서 공동 생산”

  • 입력 2025-11-07 09:55
  • 김경목 기자
댓글
0
(상보) 머스크 “차세대 AI 칩, 삼성전자와 TSMC 공장서 공동 생산”이미지 확대보기
[뉴스콤 김경목 기자]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테슬라의 차세대 인공지능(AI) 칩 ‘AI5’를 한국의 삼성전자와 대만 TSMC 공장에서 공동 생산한다고 밝혔다.

머스크 CEO는 6일(현지시간) 열린 테슬라 연례 주주총회에서 “AI5 칩은 기본적으로 4곳에서 생산될 것”이라며 “삼성전자와 TSMC의 대만, 텍사스, 애리조나 공장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그는 “TSMC와 삼성은 훌륭한 파트너이지만 최상의 시나리오를 가정해도 공급이 부족하다”며 “결국 테슬라가 자체 반도체 제조시설인 ‘테라 팹’을 건설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는 테슬라가 독자적인 칩 생산 공장 설립 가능성을 공식 언급한 첫 사례다.

머스크는 “AI5 칩은 엔비디아 블랙웰 칩과 유사한 성능을 내면서도 전력 소비는 3분의 1 수준, 비용은 10% 미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AI6 칩 개발 계획도 진행 중이며, AI5 생산 시작 1년 내 같은 시설에서 AI6으로 전환해 성능을 두 배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업계는 테슬라의 이번 행보가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에 새로운 변화를 예고한다고 보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3나노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기술력과 TSMC의 대규모 생산능력이 테슬라의 차세대 AI칩 전략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경목 기자 kkm3416@newskom.co.kr

< 저작권자 ⓒ 뉴스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