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콤 장태민 기자] * 4월 10일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
<박찬대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윤석열 파면에 따른 조기대선 일정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내란 수괴 윤석열은 파면됐지만 12.3 내란 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고, 내란 잔당의 준동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내란 수괴는 여전히 국민의힘 1호 당원이고, 국민의힘은 대선때까지 윤석열에 대한 그 어떤 징계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다시는 내란 세력이 이 땅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 대선의 본질은 헌정 수호냐 헌정 파괴냐, 민주주의 수호냐 독재 회귀냐의 싸움입니다. 아울러 상식과 정의냐, 몰상식과 불의냐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란을 완전히 진압하고, 헌정과 민주주의를 수호하며, 국가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무거운 역사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6월 3일 대선 승리로 국민과 함께 ‘123일 123 빛의 혁명’을 완수하고, 새로운 대한민국,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 6월 3일 빛나는 민주주의의 승리, 위대한 국민의 승리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국민의힘은 대선 후보를 낼 자격이 없습니다. 내란에 책임 있는 정당이자 이번 보궐선거에 원인을 제공한 정당이 염치도 없이 후보를 낸다면, 국민에게 심판받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것입니다.
‘내란 수괴 대행’ 한덕수 총리의 망동을 좌시하지 않겠습니다. 한덕수 총리의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 지명은 권한 없는 자가 자행한 명백한 위헌·위법 행위이자, 내란 수괴 윤석열의 지령에 따라 헌재를 장악하려는 제 2의 친위 쿠데타입니다. 대통령이 아닌 임명직 총리는 헌법재판관을 임명할 수 없다고 헌법재판소와 국회 입법조사처, 헌법학자들이 이미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런데도 한덕수 총리가 이완규 지명을 강행한 것은, 헌재에 ‘내란 수괴 대리인’을 알박기 해 12.3 내란을 연장해 보겠다는 불순한 음모입니다.
한덕수 총리가 지명한 이완규는 내란 수괴 윤석열의 40년 지기 대학·사법연수원 동기로, 윤석열 검찰총장 변호인이었고, 윤석열 대선캠프에서 법률자문을 맡았으며, 윤석열 장모 사건도 변호해 ‘가족 변호사’로 불리는 손꼽히는 친윤 인물입니다. 더욱이, 12.3 불법 계엄 다음 날 이상민 전 행안부 장관, 박성재 법무부 장관 등과 삼청동 안가에 모여 작당모의했던 핵심 내란공범이고, 안가 회동 직후에는 휴대전화를 몰래 바꿔 증거 인멸을 한 내란 방조 피의자입니다.
이런 헌법 파괴 내란 공범 피의자를 헌법 수호 기관인 헌법재판소 재판관에 지명하는 것이 도대체 말이나 되는 소리입니까? 한덕수 총리는 오늘 당장 헌법재판관 지명을 철회하십시오. 민주당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내란 수괴 대행'의 책임을 묻겠습니다. 항간에 들리는 소문대로 한덕수 총리가 대통령 꿈을 꾸고 있다면, 헛된 꿈이니 얼른 꿈 깨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우리 국민께서 또 다시 망상에 빠진 헌법 파괴자를 대통령으로 뽑아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거대한 착각입니다.
헌법 수호, 내란 종식, 민생회복과 국가정상화를 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노골적으로 거부하며 하지 말아야 할 일만 골라서 하는 한덕수 총리는 120년 전 을사오적처럼 역사의 죄인으로 오명을 남기게 될 것입니다.
<진성준 정책위의장>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정책이 널을 뛰듯 합니다. 상호 관세가 발효된 지 13시간여 만에 유예되었습니다. 상호 관세에 보복관세로 대응한 중국은 125%의 관세를 매기고, 다른 나라는 90일간 유예하겠다는 겁니다. 대중국 견제라고 하는 기본 전략에 더해서 중국의 보복 조치에 대한 맞대응이라는 차원이다 이해는 됩니다. 하지만 속내는 미국 금융시장의 반응이 심각했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상호 관세 발표 이후 주식시장이 급락하는 가운데 국채 투매로 장기 국채 수익률이 상승하면서 금융위기에 대한 우려가 고조된 바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로서는 불행 중 다행으로, 3개월 정도의 시간을 번 셈입니다.
그런데 지난 8일 밤, 한덕수 대행이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했습니다. 우리측의 요청으로 성사된 게 아니라 미국 측의 요청으로 통화가 이뤄졌다고 합니다. 우리 정부가 통화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아서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습니다만, 미국측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를 보면 국민이 불안합니다. 트럼프의 원스톱 쇼핑이라는 말에서 보듯, 미국은 한국의 흑자, 관세, 조선업, LNG, 방위비 분담금 등 자신들이 원하는 모든 사안을 쏟아낸 것 같습니다. 백악관은 통화 직후에 "미국 노동자와 농민을 위해 정말 긍정적이었다"면서 "테이블에 정말 많은 양보가 있었다" 이렇게 평가했습니다. 이것 때문에 한덕수 대행이 미국의 요구를 다 들어줘 버린 게 아니냐, 하는 의심이 제기되고 한덕수 대행의 이 대미 통상 협상을 믿을 수가 없다하는 말까지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통상 전문가들은 멕시코 사례를 주목합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멕시코·캐나다 무역협정 요건을 맞춘 멕시코산 제품에는 관세를 0%로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멕시코에는 2020년 발효되었던 현행 무역협정 체제를 변함없이 유지하겠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럴 수 있었는가, 멕시코 대통령은 “주권 존중 없는 일방적 굴복은 거부한다”라고 하는 원칙하에 미국과 협상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불법 이민과 펜타닐 밀반입 등 트럼프 관심 사항은 정면으로 대응해서 성과를 내고 그것으로 미국을 설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대통령이 직접 국민과 국회에 소상하게 알렸다고 합니다. 우리도 한미 자유무역협정의 틀 안에서 협상한다는 원칙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그 안에서 대미 실효 관세율과 비관세장벽 등에 대한 미국 행정부의 오해를 바로잡고, 미국 내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우리 한국이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설득해야 합니다. 또 트럼프의 핵심 관심 사항은 수용 가능한 부분을 가려서 우선적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 과정을 국민과 국회 앞에 투명하고 소상하게 공개해서 국민적 지지를 얻어야 합니다.
새 정부 출범 전까지, 국민과 국회, 정부가 합심해서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국회 통상대책특별위원회 설치를 더 미룰 이유가 없습니다. 대행 체제의 정부가 지닌 외교 역량으로는 역부족 아닙니까. 또 한덕수 대행의 협상을 믿을 수 없다, 여론도 올라오고 있는 것 아닙니까. 여야는 물론 정부와 민간기업까지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모두 동원해야 합니다. 각자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정밀하게 분담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 국회 통상대책특별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거듭 촉구합니다.
지난해 나라 살림 적자가 무려 105조 원에 달했습니다. 실질적인 재정 건전성을 가늠하는 관리재정수지가 100조 원을 넘긴 적은, 코로나로 대규모 재정지출이 있던 때를 제외하고는 전례가 없습니다. 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도 4.1%였습니다. 건전재정을 그토록 외워되더니 정작 자신들이 강조한 재정 준칙 기준 3%는 임기 내내 단 한 번도 지키지 못했습니다. 2년 연속 세수 결손도 역대급입니다. 세입 예측 실패와 경제정책 실패로 2023년 56조 4천억 원에 이어 지난해 30조 8천억 원의 세수 펑크를 냈습니다. 재정 무능으로 나라 곳간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인데,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최상목 부총리는 환율이 오를수록 자기 지갑이 두꺼워지는 미국 국채를 매입해서 자기 잇속만 챙겼습니다. 그야말로 고양이에게 생선 가게를 맡긴 꼴입니다.
무능을 넘어서 직업윤리, 공직윤리도 망각한 이 경제팀에 우리 경제를 맡길 수 없습니다. 국회가 나서서 민생경제도 살리고 통상 위기에도 대응할 추경을 추진해야 합니다. 만시지탄이지만, 그동안 추경에 소극적이었던 국민의힘도 확대 추경을 주문했습니다. 시민사회도 30조 원 이상의 추경, 한국은행도 최소 15조원 내지 20조원 추경을 제시했습니다. 선제적인 경기부양 효과를 노리지 못하면 골든타임을 허비하고 맙니다. 아니 어쩌면 골든타임이 이미 지나버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신줏단지 마냥 10조 추경만 고집할 때가 아닙니다. 또 정당 간 이견 없는 사업만을 고르겠다라고 하는 생각도 한가한 얘기입니다. 필요한 것이면 무엇이든 해야 합니다. 정부가 다음 주에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했습니다. 경기진작과 통상 위기에 대응할 과감한 재정지출 계획이 마련되길 촉구합니다. 민주당은 정부안이 제출되는 대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증액 심사를 진행할 것이다, 하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박성준 원내수석부대표>
내란 수괴의 대행, 한덕수 총리를 그냥 두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한동훈, 한덕수 공동 운영 정부 운운할 때부터 알아보았습니다. 마은혁 등 3명의 헌법재판관을 임명하지 않고 버틸 때도 알아봤습니다. 특검을 거부하고 내란 수괴를 비호할 때도 알아봤습니다. 한덕수 총리는 헌정질서를 유린하는 내란 주요 종사자입니다. 파면된 윤석열을 대신해 대통령 권한을 행사하는 것 자체가 국가적 위기입니다. 한덕수 총리가 대통령 몫 두 명의 헌법재판관을 지명한 것은 54일 뒤에 선출될 차기 대통령의 권리를 빼앗는 것입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내란범을 파면시키고 나니, 내란 대행자가 나라를 운영하는 꼴입니다. 국민이 선출하지 않고 국민의 선택을 받지 않은 국무총리는 헌법재판관을 지명할 권한이 없다는 것이 국민의 뜻이고 헌법학계의 압도적 통설입니다. 자신에게 없는 권리를 행사하고 남의 권리를 빼앗는 자가 어떻게 이렇게도 당당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내란 잔당들의 뻔뻔함에 국민의 분노가 치솟고 있습니다. 한덕수 총리가 불법을 저지르며, 내란 수괴와 내란 잔당들을 비호하는 이유가 무엇이겠습니까? 한덕수 본인 스스로가 내란 주요 종사자이기 때문입니다.
내란 수괴 윤석열이 파면되었지만, 잔당들을 소탕하지 않는다면 두고두고 대한민국의 우환거리가 될 것입니다. 주불을 꺼도 잔불을 정리하지 않으면, 산불은 다시 번집니다. 확실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좌고우면하지 않고 위헌, 위법을 반복하고 헌정질서 파괴를 시도하는 내란 잔당들을 정리할 것입니다. 내란 종식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내란의 잔불을 제거하고 다시는 이런 어처구니없는 일이 대한민국에 일어나지 않도록 확실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한 마디 더 붙이겠습니다. 한덕수 총리가 대선 출마한다는 설이 언론에서 회자되고 있더군요. 지금까지 한덕수 총리는 꽃가마 타고 꽃길만 걸었던 사람입니다. 과연 대선에 출마할 수 있을까요? 가시밭길, 피와 땀과 눈물이 있는 이 대선의 길에 꽃가마 타고 꽃길만 걸었던 한덕수 총리가 그런 결기와 용기가 있을까요? 한덕수 총리가 내란 대행의 길을 걷는 것 자체가 민심을 받지 않는 것입니다. 대통령의 길을 걷겠다는 사람은 민심의 길, 역사의 길, 국민과 함께하는 길을 걸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이 출마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전장에서 지장, 용장, 덕장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하는데, 지장, 용장, 덕장을 뛰어넘는, 민심을 받은 배짱 있는 사람만이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한덕수 총리의 내란 대행의 모습으로는 민심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저는 절대 출마할 권한도, 결기도, 용기도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제 민심의 길을 걷기를 바랍니다. 과연 대통령의 길을 간다고 한다면, 민심을 받들고 민심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기를 바랍니다. 내란 대행의 길을 이제 과감하게 끊기를 바랍니다.
<김기표 법제사법위원회 위원 / 명태균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위원>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김기표입니다. 김건희의 ‘영부인 방탄복’은 정말 두꺼웠던 것 같습니다. 윤석열 파면으로 인해 김건희의 영부인 방탄복이 사라지자, 검찰은 이제야 김건희에 대해 출석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합니다. 너무 늦었습니다. 김건희와 관련된 여러 가지 범죄 의혹과 증거는 검찰이 수사하고 수집하기 전부터 이미 세상을 돌아다녔습니다. 절대 권력자가 그 의혹과 증거를 아무리 억누르려 해도, 맘대로 되지 않는 게 세상일입니다. 그러나 세상이 다 아는 권력자의 범죄에 대해 한 발, 두 발, 세 발 늦었던 것은 늘 검찰이었습니다. 지금이라도 검찰은 제대로 수사해야합니다.
이미 김건희가 공천 개입에 가담했다는 정황과 증거는 수사와 각장 보도를 통해 수차례 확인된 바 있습니다. 명태균 씨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녹음 파일도 공개되었습니다. 검찰 입장에서 이보다 더 범죄혐의를 입증하기 쉬운 사건이 있을까요? 이러한 명태균 게이트 말고도 김건희를 대상으로 수사할 범죄혐의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지난주 대법원에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돈을 댄 전주들이 유죄 확정판결을 받았습니다. 특히 유죄가 확정된 손모 씨의 주가조작 방식은 김건희가 한 행동과 복사해서 붙인 것처럼 똑같습니다. 주가조작 주범 모두가 유죄 확정판결을 받았는데, 김건희만 쏙 빠졌습니다. 이것이 옳다고 생각할 국민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재수사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그 검토 타령은 이제 그만하시고, 검찰은 즉각 재수사에 나서기 바랍니다. 그것이 ‘권력의 졸개’라는 오명을 조금이라도 벗는 길입니다. 검찰에 대해 마지막으로 경고합니다. 검찰이 낳고, 검찰이 호위했던 내란 우두머리 피고인 윤석열과 김건희에 대하여 한 줌 의혹 없이 철저하게 수사하기 바랍니다. 그리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를 내놓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검찰의 존재 이유는 더 이상 없을 것입니다.
직무에 복귀하자마자 대통령 놀이에 심취한 한덕수 권한대행에게도 엄중히 경고합니다. 한덕수 총리는 대통령의 권한을 대행하는 국무총리일 뿐, 대통령이 아닙니다. 대통령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빨리 그 착각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래야 총리 자신도 대한민국도 평안합니다. 대통령 권한대행은 대통령 몫으로 되어 있는 헌법재판관을 지명하거나 임명할 권한이 없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대통령이 파면되었습니다. 그래서 대통령도 없고, 그 파면된 대통령에게 부여되었던 민주적 정당성도 철회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 대통령이 국가를 운영하기 위해 짜고 임명했던 행정부, 내각, 국무위원들의 민주적 정당성도 모두 철회되었습니다. 다만 새로운 대통령이 선출되기 전까지 과도기적으로 잠시 국가가 유지되도록 관리할 책무가 주어졌을 뿐입니다.
그렇게 권력의 뿌리가 없어진 행정부의 수반이 정상적 권력을 가진 대통령이 행사하는 그런 권한을 행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덕수 총리가 헌법재판관 지명을 고집한다면, 이는 차기 정부에서까지 내란 행위를 도모하려는 저의라고밖에 할 수 없을 것이고, 그러한 목적을 위한 알박기 시도라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한덕수 총리는 법적, 정치적 근거가 없는 헌법재판관 지명을 당장 철회하십시오. 한덕수 총리가 할 일은 오로지 내란 조기종식에 협조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본인이 모시던 내란 수괴 피의자와 같은 처지가 될 것이라는 점을 깊이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김성회 심우정 검찰총장 자녀 채용비리 진상조사단 대변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일 심우정 검찰총장 자녀 특혜 비리 진상조사단을 출범시켰습니다. 지금까지 조사단이 확인한 외교부 및 국립외교원의 심우정 검찰총장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을 국민들께 보고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국립외교원의 심 총장 자녀에 대한 기간제 연구원 특혜 채용 의혹입니다. 심우정의 검찰총장 자녀는 2024년 3월 국립외교원 기간제 연구원으로 채용되었습니다. 당시 채용 공고에는 석사학위 소지자 또는 학사학위 소지 후 2년 이상 관련 분야 근무자의 자격 요건을 명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종 합격한 지원자는 석사 학위 취득 예정자에 불과한 심 총장의 자녀였습니다. 외교부 공무직 및 기간제 근로자 채용 매뉴얼이 학위 소지자로 권고하고도 학위 수여 예정자를 선발하는 것은 명백한 채용 비리라고 명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더구나 국립연구원의 기간제 연구원 다급 채용 과정에서 석사학위 취득 예정자가 합격한 사례는 심 총장의 자녀가 유일했습니다.
채용 당시 심 총장은 법무부 차관에 재직 중이었고, 국립외교원장은 심 총장 자녀의 대학원 재학 시절 같은 대학원 교수였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심 총장 자녀는 국립외교원 연구원 경력을 바탕으로 외교부 공무직 연구원으로 또다시 지원했고, 올해 3월 최종 합격했습니다. 이때도 채용 공고는 마법을 부립니다. 외교부는 채용 공고 당시 경제 관련 석사학위자로서 해당 분야 실무 경력 2년 이상인 자로 자격 요건을 명시했습니다. 그러나 외교부는 최종 면접까지 본 응시자를 불합격 처리한 후 자격 요건을 국제 정치 분야로 변경했고, 결국 국제 정치를 전공한 심 총장의 자녀가 최종 합격했습니다. 역시나 외교부 공무직 연구원 채용 과정에서 전공 분야가 변경된 경우도 심 총장의 자녀가 유일했습니다. 왜 유독 심 총장 자녀에게는 채용 공고가 고무줄처럼 적용되고 맞춤형으로 변경되는지 모를 일입니다.
더구나 심 총장의 자녀는 서류 전형에서 3등이었다가 면접 전형에서 3명의 면접 위원 중 2명에게 만점을 받아 1등으로 역전 합격했고, 서류 전형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던 지원자는 면접 전형에서 3등으로 탈락했습니다. 면접에서 특정인에게 점수를 몰아줘 합격시키는 행위는 고위층의 끼리끼리, 아름아름 채용 비리에서 자주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그럼에도 외교부는 마땅치 않은 해명을 내놓은 채 감사 청구로 제 할 일을 다 했다는 양 책임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바로잡아야 합니다. 공수처 감사원에 촉구합니다. 신속한 수사와 조사를 통해 이번 의혹의 전모를 철저히 밝혀내고 윤석열 정부가 망가뜨린 대한민국의 공정과 정의와 상식을 바로 세울 수 있도록 하십시오. 마치겠습니다.
* 4월 10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
어제부터 미국의 상호관세 25% 부과가 시작되면서 걱정이 컸는데, 오늘 새벽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90일 유예 발표로 그나마 한숨을 돌렸다. 일단 10% 상호 관세는 유지되기 때문에 앞으로의 협상이 정말 중요해졌다. 다행히 지난 화요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 간 첫 정상 전화통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28분간 통화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을 우선협상대상으로 언급했고, 긴밀한 동맹이자 교역 파트너를 우선시하고 있단 입장을 내놓았다. 양국 정상 간 직접 소통을 통해 통상외교의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한덕수 권한대행의 대응이 매우 효과적이고 적절했다고 평가한다.
그간 대통령 탄핵 사태로 우리의 대응이 다소 늦을 수밖에 없었고, 민주당이 권한대행까지 억지 탄핵하는 바람에 더 늦어졌는데, 지금부터라도 부지런히 전략적으로 움직여야 할 것이다. 한국과 미국은 단순한 교역상대국이 아니다. 양국이 산업 구조적으로 맞물려있는 진짜 동맹국이며, 조선, 에너지, 원자력 등의 핵심 산업에서 상호보완적 역할을 하는 운명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미국 정치권과 조야에 강력하게 설명하고 설득해야 한다. 통상 교섭본부장을 비롯한 정부 고위급 인사들이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힘에 부칠 수밖에 없다. 범국가적 대응 체계를 즉시 가동해서 정부와 국회, 공공과 민간이 손을 잡고 함께 뛰어야 할 것이다.
또한 수출기업에 힘을 보태고 내수시장을 살리기 위해 정책적 마중물도 조속히 투입해야 한다. 정부가 추진 중인 추경안에는 산불 피해 복구와 민생 회복뿐만이 아니라 통상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예산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이처럼 심각한 위기국면에도 국회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시급한 현안을 풀기 위한 국회의장과 양당 원내대표 회동은 우원식 의장의 개헌 제안에 대한 민주당의 몽니로 무산되고 말았다. 한시가 급한 마당인데 국익보다 정파적 이해득실만 따지는 민주당을 보면 과연 책임 있는 공당의 모습인지 한숨부터 나온다.
지금은 정치적 계산이 아니라 적극적 실행이 필요한 때이다. 기업이 살고 수출이 살아야 국가 경제도 일어설 수 있다. 복합적, 총체적 위기 앞에 정치권이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 민주당이 주판알 튕기며 국익을 가로막겠다면, 우리가 먼저 길을 열겠다. 국민의힘이 국민의 삶을 지키고 국익을 보호하겠다. 정부와 협력하여 조속히 추경을 추진하고 외교, 통상, 산업, 재정 전반에서 정치적 책임을 다하겠다.
어제 이재명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대표직에서 사퇴하면서, 금융시장 불안이 권한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 때문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내놓았다. 바로 지난주까지만 해도 헌법재판관 빨리 임명하라고 고함을 치더니, 대통령 탄핵 결정이 나자 잽싸게 말을 바꾼 것이다. 늘상 하던 일이다. 개헌논의도 마찬가지이다. 이재명 전 대표는 3년 전 대선 때 임기단축개헌까지 공약으로 내걸었지만, 지금은 개헌으로 내란을 덮으면 안 된다는 해괴한 논리로 개헌을 반대하고 나섰다.
이재명의 거짓말과 말 뒤집기야 하루 이틀의 일도 아니지만, 더 큰 문제는 이재명 일당독재 민주당이다. 우원식 국회의장이 대선과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를 제안하자, 민주당 친명계의 거칠고 조직적인 반발이 이어졌다. “입 닥치라”“국회의장 놀이 그만하라”라는 몰상식한 비난이 쏟아졌고 결국 어제 우원식 의장은 개헌 국민투표 제안을 스스로 철회했다.
이재명 전 대표의 말 한마디에 민주당 국회의원들과 개딸들이 총동원되어 국가서열 2위인 국회의장마저 무자비하게 짓밟은 것이다. 헌법재판소 기능 정상화를 위한 권한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일제히 고발과 재탄핵 공세를 퍼붓고 있다. 재판관 임기연장 법안, 권한대행의 재판관 임명 불가 법안 등 황당한 위헌 법안까지 남발하고 있다.
법적 조치를 모두 하라는 이재명의 지시를 충실히 따르고 있는 것이다. 이러니 국민들 사이에서 북한 최고 존엄은 김정은, 남한 최고 존엄은 이재명이라는 비아냥까지 나오고 있다. 많은 국민들은 지금도 이 정도인데 혹시라도 대통령이 되면 얼마나 마구잡이로 권력을 휘두를까 심각하게 걱정하고 있다.
개헌은 국민적, 시대적 요구이다. 87체제의 모순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상황에서 국민 60% 이상이 개헌에 찬성하고 있다. 이재명 전 대표는 대권가도에 지장이 있을까 봐 개헌을 반대하고 있는데 이야말로 얼마나 반국민적이고 시대착오적인 인물인지 입증하는 것이다.
헌법재판관 임명은 국가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전제조건이다. 헌재가 다시 6인 체제로 돌아가 장기간 기능이 정지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그런데도 자기 정치적 이익을 위해 권한대행을 겁박하는 행태야말로 스스로 대통령이 된 거로 착각하는 것이다. 국민들께서 이 모든 상황을 지켜보고 계신다. 국정을 안정시키려는 이가 누구이며, 혼란을 틈타 권력만 탐하는 자가 누구인지 너무나도 명확하게 잘 알고 계신다. 국민의힘은 국민과 나라를 위한 개헌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우리의 자유민주주의와 헌정질서를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권성동 원내대표>
어제 이재명 전 대표가 대선 출마를 위해 민주당 당 대표직을 사퇴했다. 마지막 최고위원회의는 낯 뜨거운 ‘명비어천가’가 넘쳐나면서 민주당 경선이 이재명 추대식에 불과하다는 것을 예고했다. 이재명 당 대표 체제 3년은 이재명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3년간 민주당은 이재명 1인 지배 정당으로 전락했고, 국회는 이재명 개인의 방탄과 권력 장악 도구로 전락했다.
이재명 세력의 탄핵 남발, 특검법 남발, 입법 폭주로 대화와 타협의 정치는 실종되었고, 다수당의 횡포와 정쟁만 난무했다. 이재명 강점기 3년 동안 정작 중요한 민생경제 입법은 설 자리가 없었다. 이재명 세력은 불법 파업을 조장하는 노란봉투법, 기업의 기밀 유출을 합법화하는 국회증언감정법, 농업시장 질서를 무너뜨리는 양곡관리법 등 반시장적인 포퓰리즘 입법이 무분별하게 추진했다.
반면 금투세 폐지를 지연시켜 주식시장을 혼란에 빠뜨리고, 주52시간제 유연화에 반대하여 반도체 산업을 막았으며, 간첩법 개정을 가로막아 산업 안보를 위협했다. 이재명 수사검사들에게 탄핵과 청문회로 보복을 가하는 등 8개 사건, 12개 혐의, 5개 재판의 범죄 리스크를 덮기 위해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고, 이사불명, 폐문부재 등 온갖 괴이한 법 기술을 동원한 방탄 전술로 법치주의를 농락했다.
미래를 알고 싶거든 지나온 과거를 보라고 했다. 민주당과 국회를 모두 본인의 사익과 권력 추구의 도구로 변질시킨 이재명 전 대표가 의회 권력을 넘어 국가 권력을 모두 장악하면 대한민국은 어찌 되겠는가. 6월 3일 국민의힘은 위대한 국민과 함께 혼란과 파괴의 이재명 시대를 반드시 끝내겠다.
어제 우원식 국회의장이 대선과 개헌 국민투표를 동시에 진행하자는 제안을 불과 3일 만에 철회했다. 한덕수 권한대행 핑계를 댔지만, 개헌과 헌법재판관 임명이 무슨 상관이 있겠는가. 결국 개헌에 반대한다는 이재명 대표의 한마디에 우원식 의장이 초라하게 굴복한 것이다.
한편 어제 이재명 대표는 대표직에서 사퇴하면서 한덕수 권한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을 저지하라는 특명을 내렸다. 그 한마디에 이재명 세력은 행정부 수반의 정당한 헌법재판관 임명 권한을 박탈하는 위헌적인 소급 입법 법률을 법사위에서 날치기 통과시켰다. 동시에 오동운 공수처장을 향해서는 윤석열 대통령, 한덕수 대행, 이완규 법제처장에 대한 구속을 강요했다. 입법부가 수사기관에게 불구속 수사의 원칙을 어기고, 제멋대로 사람을 잡아넣으라고 압박한 것이다. 대놓고 공포 정치의 칼잡이가 될 것을 주문한 것이다.
이처럼 이재명 세력은 벌써부터 점령군 행세를 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의 말 한마디면 국회의장이 소신을 꺾어버리고, 위헌적 악법이 법사위에서 초고속으로 통과하고, 수사기관에게 한덕수 대행의 구속까지 강요한다. 어제 있었던 이 세 가지 장면은 바로 이재명 전 대표를 정점으로 하는 독재의 피라미드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재명 단 한 사람이 민주당에서 일인 독재를 하고, 민주당은 의회에서 일당독재를 하며, 의회는 행정부와 사법부를 쥐고 흔드는 일극 독재 체제를 만들고 있다. 만에 하나 이재명이 대통령이 된다면 이와 같은 독재 체제가 완성된다. 이재명 전 대표가 개헌을 반대한 이유 역시 87체제의 맹점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본인에게 권력을 집중시키려는 속셈이다.
과거 이재명 전 대표는 “권력 행사는 잔인해야 한다”라고 공언한 바가 있다. 지난 총선 공천 과정을 보더라도 실제로 민주당 내 권력을 활용하여 반대파를 잔인하게 제거했다. 이제 국가 권력을 완전히 손에 쥔다면, 독선과 보복의 칼을 잔인하게 휘두르며 대한민국을 분열과 내전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을 것이 불 보듯 뻔하다.
국민의힘이 반드시 막아내겠다. 이번 대선은 ‘극한 대결과 국정 혼란으로 나아가는 이재명 세력이냐’, 아니면 ‘민생 안정과 국민통합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국민의힘이냐’를 선택하는 선거이다. 지금 이 시대에 그 어떤 가치도 민생 안정과 국민통합을 우선할 수 없다. 국민의힘이 나라를 생각하고 미래를 걱정하는 모든 국민들과 힘을 모아서 안정과 통합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아가겠다.
<김상훈 정책위의장>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대선이 되어야 되겠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 여파로 인해 대외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는 그 어느 때보다도 큰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다. 해외 주요 투자은행이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는 가운데 지난 8일 JP모건은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0.9%에서 0.7%로 일주일 만에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그러나 이처럼 엄중한 경제 상황 속에서도 민주당은 국론분열과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 민주당은 연일 저주에 가까운 막말로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을 공격하며 국정운영에 발목을 잡고 있다. 이것도 모자라서 경제 정책 컨트롤타워인 최상목 경제부총리에 대한 탄핵소추안 조사 청문회도 강행하겠다고 한다.
국민의힘은 이번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식의 정쟁과 비방정치를 지양하고, ‘경제는 국민의힘’이라는 슬로건으로 오직 대한민국 경제 재도약에 중점을 둘 것이다. 특히 한국경제에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내수경기 침체를 타개하기 위해 국민의힘은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민생경제 활성화 청사진도 제시하겠다.
이를 위해서 국민의힘은 어제부터 정책위의장, 정책위부의장, 여의도연구원장, 수도권 정책개발을 담당하는 의원 등으로 대선공약기획단을 본격 가동하였다. 대선공약기획단은 ‘경제는 국민의힘’이라는 모토 아래 10대 핵심 공약을 포함한 국민의 대선공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대통령 후보가 선출된 직후 세부내용을 국민 여러분께 발표 드릴 예정이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당 홈페이지에 구글독스를 활용하여 ‘경제톡톡, 민생톡톡, 국민정책제안’페이지를 운영할 예정이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2025년에 대한민국에 꼭 필요한 정책과 공약을 국민의힘에 제안해 주십시오. 국민 여러분의 제안이 꼭 국민의힘의 공약이 된다.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리겠다.
부모와 자식 세대가 함께 일하는 상생의 고용시장을 만들겠다. 지난 8일 한국은행은 ‘초고령사회와 고령층 계속근로 방안’ 보고서를 통해 연공형 임금체계와 고용 경직성을 전제로 한 획일적인 정년연장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정년연장에 대한 유연하고 단계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울대 김대일 교수 연구진에 따르면 임금체계 개편 없이, 시행된 2016년도에 획일적인 정년연장은 고령층 고용을 일부 늘렸으나 그 혜택이 주로 노조가 있는 기업, 대기업 중심으로 제안되었고, 무엇보다 고령 근로자 1명이 증가할 때 청년 근로자 1명의 일자리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2016년 정년연장 이후 청년층 임금근로자 고용률은 6.9%, 상용직 고용률은 3.3%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민의힘이 꾸준히 우려해 온 정년연장 혜택의 편향성과 청년 고용 위축이 현실화 된 결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고령층 노후 생활 안정과 노하우 유지, 노동 공급 감소로 인한 성장잠재력 저하 완화를 위해 고령층 인력의 적극적인 활용도 반드시 필요하다. 보고서에 따르면 65세까지의 계속 근로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경우, 향후 10년간 우리 경제성장률은 연간 0.1%씩 총 0.9%에서 1.4%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결국, 우리는 청년 일자리를 헤치지 않으면서도 고령층의 계속 근로도 확대할 수 있는 절묘한 해법을 찾아야 한다. 이에 국민의힘은 그간 획일적인 정년연장의 부작용에 대하여 우려하고 단계적인 정년연장, 정년폐지, 퇴직 후 재고용, 임금체계 개편 등 고령층 계속 근로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식을 검토해 왔다.
이번 한국은행 보고서를 통해 획일적인 정년연장으로 인한 우려가 사실로 확인된 만큼 국민의힘은 부모와 자식 세대가 함께 양질의 일자리에서 일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유연성이 보장된 선택적 정년연장 모델을 마련해 국민 여러분께 실효성 있는 대안으로 제시하겠다. 국민의힘은 말뿐인 획일적인 정년연장이 아니라 지속 가능하고 실현 가능한 상생의 정년연장을 만들어가겠다.
장태민 기자 chang@newsko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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