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4-03-28 (목)

위험자산 바닥 확인한 점 인정하나 과도한 경기개선 기대도 경계 - 메리츠證

  • 입력 2023-02-08 08:30
  • 장태민 기자
댓글
0
[뉴스콤 장태민 기자] 메리츠증권은 8일 "올해 심각한 경기침체가 아니라는 점에서 주식을 중심으로 한 위험자산의 바닥은 확인한 점은 인정하나 최근 과도한 경기개선 기대를 기반으로 한 위험선호 지속 기대도 경계할 부분"이라고 밝혔다.

윤여삼 연구원은 "금리하락에 따른 나스닥 반전보다 비용과 재고부담 속에 지난해 양호한 업종이 좋을지 고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연구원은 "1월 반짝했던 나스닥의 강세를 영화의 ‘예고편’ 정도로 판단한다. 상반기까지 남아있는 기업활동 위축, 소비와 고용 둔화 과정에서 연초 반짝했던 위험 선호가 다소 쉬었다가 하반기 기회를 엿볼 수 있는 여지"라고 했다.

그는 "아직 미국금리 인상이 마무리되지 않을 상황에서 금리인하 기대를 반영한 섣부른 기대일 수 있으나 하반기 미국채10년 3.0%까지 추가하락룸을 예상하고 있다"며 "중국 리오프닝으로 글로벌 경제가 양호해지면 다시 인플레이션 부담이 늘고, 글로벌 금리 하락은 기대에 그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그렇지만 최근 CRB(원자재)/금 ratio에 담긴 기대는 중국 수요로 인한 원자재가격 상승기대는 높지 않다"고 했다.

양호한 미국 고용과 경기여건이 연준의 정책기대를 일부 자극하면서 미국채2년 금리가 4.0%대에서 4.4%대까지 오르고 달러가 강세를 나타내는 부담이 채권뿐만 아니라 1월에 강했던 위험자산 기대를 조정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올해 3월 연준이 5.00%까지 연방금리를 올린 이후 추가인상은 신중할 것으로 보고 있으나 data-dependent하게 유연성을 가지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그렇지만 양호한 경기지표가 유발하는 긴축의 강도가 인플레이션 기대를 과거 5년 중기물 기준으로 상단 수준이었던 2.0% 아래로 끌어내린다면, 미국채10년 금리 또한 현재 저항선으로 여겨지는 10년 3.2%를 하회하도록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주요국 중앙은행들의 긴축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완화를 기대하면서 금리가 하락하고 그 기반에 성장주 중심의 위험선호를 이야기하는 것은 앞서간 이야기일 수 있다"며 "그렇지만 1월 강렬했던 유동성 민감 자산들의 반응은 하반기까지 추가금리 하향안정 기대에 맞춰 다시 강세를 보일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단기간 금리하락이 과도한 측면 대비 최근 다시 경기개선 기대도 ‘too rosy’한 것이 아닐지 경계할 부분이 있다. 올해는 이렇게 남은 인플레이션과 통화긴축의 강도대비 완화에 대한 기대와 금리하락, 성장주 중심의 위험선호가 살아날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위험자산 바닥 확인한 점 인정하나 과도한 경기개선 기대도 경계 - 메리츠證이미지 확대보기


장태민 기자 chang@newskom.co.kr

< 저작권자 ⓒ 뉴스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